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자주, 민주, 통일의 통일전선전략(소고):프레스아리랑
로고

자주, 민주, 통일의 통일전선전략(소고)

통일전선운동의 쟁점과 전망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3/02/11 [09:27]

자주, 민주, 통일의 통일전선전략(소고)

통일전선운동의 쟁점과 전망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3/02/11 [09:27]

자주, 민주, 통일의 통일전선전략(소고)

 

 

21세기에 세계혁명사가 가르쳐주고 있는 뼈아픈 교훈은, 혁명운동이 제국주의자들과 반혁명세력의 공격을 받아 패방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운동 내부에서 자라난 개량주의, 수정주의의 치명적 독소에 의해서 와해된다는 것입니다.

 

 

 

1) 전국적 통일전선은 하나다

 

몇몇 정파와 어떤 동지는 통일전선문제를 논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남혁명은 미제의 식민지지배를 청산하는 반제민족해방의 과업, 그리고 분단된 조국의 혈맥과 지맥을 잇는 조국통일의 과업을 해결하는 복잡한 혁명입니다. 이남변혁운동의 과업으로부터 전략적 통일전선은 당연히 두 개가 되어야 합니다. 반제민족해방혁명을 위한 <반제민족해방전선>, 그리고 조국통일의 실현을 위한 <범민족통일전선> 이 바로 그것입니다그들은 계속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두 개의 전략적 통일전선은 반제민족해방혁명, 조국통일의 실현과정을 과정을 통해 한 개의 전략적 통일전선으로 발전해 갈 것입니다. 낮은 단계의 연합과 연방제가 실현된다면 <범민족통일전선>은 해소되어 <남북의 반제자주역량>으로 통합되어 갈 것이고, 민족자주정권이 먼저 수립된다면 <반제민족해방전선> <남과 북, 해외의 조국통일전선>으로 발전해 갈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반제민족해방전선><범민족통일전선>이 반제민족해방혁명과 조국통일의 임무를 각각 수행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이것은 두 개의 전선이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전국적 통일전선이 민족해방민주주의혁명과 조국통일이라는 두 가지 임무를 모두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견해는 하나의 전선이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전국적 통일전선은 조선노동당이 조선반도에 존재하는 각이한 사회정치역량을 자기 두리에 묶어세움으로써 조선혁명의 전국적 완성과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을 추진하는 정치공간입니다. 그러므로 전국적 통일전선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과 조선혁명의 전국적 완성을 위한 통일전선입니다.

 

자주와 민주의 기치를 든 통일전선이 따로 있고, 통일의 기치를 든 통일전선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통일전선은 자주, 민주, 통일의 기치를 든 하나의 전선입니다. 지역통일전선이 전국적 통일전선으로 해소통합되어 가는 것이지, 두 개의 전략적 통일전선이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것은 아닙니다.

 

2.지역통일전선의 주력은 노농청학동맹이다

 

혁명을 추진하는 기본 동력은 혁명의 기본계급인 노동자와 농민에게 있습니다. 혁명에 참가하는 기본계급인 노동자와 농민의 자주적인 요구에 의하여 혁명이 일어나고 추진됩니다. 노동자, 농민은 자주적인 요구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혁명운동을 떠밀고 나갈 수 있는 창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의 창조력은 본질에 있어서 노동자와 농민의 창조력이며 그것은 사회의 운동을 추진하는 원동력입니다. 노동자와 농민의 창조력의 작용을 떠나서는 그 어떤 사회적 운동도 진행될 수 없습니다. 노동자와 농민은 자주적인 요구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운동을 담당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이며, 혁명 앞에 나서는 모든 문제는 오직 노동자와 농민의 결정적 역할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기 고전이론에서는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을 노농동맹에 한정시켰습니다. 그러나 자주사상에 의해서 해명된 민족해방민주주의혁명이론에서는 청년학생도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으로 포함시킵니다. 그러므로 노농청학동맹이라고 해야 합니다.

 

노농청학동맹은 지역통일전선의 공고성과 위력의 중요한 담보로 됩니다. 지역통일전선은 노농동맹을 중심으로 하고 거기에 청년학생의 역량이 결집되어야 가장 공고한 토대 위에 성립될 수 있으며, 광범한 비프롤레타리아대중과의 연합을 성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으며 반혁명세력과의 투쟁에서 위력한 조직적 역량으로 될 수 있습니다.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은 계급적 견지에서 볼 때 자주성을 옹호하려는 지향이 가장 강렬한 사회적 집단으로 편성됩니다. 그러나 노동자와 농민, 청년학생은 저절로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으로 편성될 수 없으며 오직 자주사상의 올바른 지도자의 지도 밑에서만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으로서의 자기의 사명과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자주사상의 비합법 전위당은 지역통일전선의 지도핵심역량이며 참모부입니다.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을 꾸리기 위해서는 자주사상으로 철통같이 무장한 비합법 전위당을 건설하고 그 당의 지도에 따라 노동자와 농민, 청년학생을 혁명적 대중조직에 결집시켜야 합니다. 노동자와 농민, 청년학생들 속에 깊이 뿌리박은 비합법 전위당이 있고, 혁명적 대중조직들이 결성되어 비합법 전위당을 중심으로 뭉치게 될 때, 지역통일전선의 주력이 꾸려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노농청학동맹을 중심역량으로 하고, 거기에 중간층이 보조역량으로 결합하는 지역통일전선이 형성될 때, 주체의 혁명역량이 높은 수준에서 강화발전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반자본주의사회의 중간층인 지식인, 소자산계급, 양심적인 민족 자본가는 대중조직에 망라된다고 하여 곧 지역통일전선의 보조역량으로 편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 중간층이 지역통일전선의 보조역량으로 편성되려면, 노농청학동맹의 주력과 동맹을 맺어야 하며 자주사상의 올바른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통일전선은 각이한 계급, 계층과 정치세력들의 연합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혁명역량을 편성하는 전략적 견지에서 볼 때 그것은 본질상 자주사상의 올바른 지도와 노농청학동맹과 중간층 사회정치세력들에 대한 정치적 지도를 실현하며 그들을 혁명의 주체역량으로 결속하는 정치공간으로 됩니다.

 

                                                                                         서화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