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연재】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 (7)김정일총비서에 의한 주체사상의 전면적 체계화와 심화발전
【도서연재】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
제 1장 주체사상의 창시와 전일적 체계를 갖춘 학설로의 심화발전
제 1절 주체사상의 창시문제
제2절 주체사상이 전일적 체계를 갖춘 학설로의 심화발전 과정
(1) 혁명발전 단계에 따르는 주체사상의 심화발전
(2) 김정일총비서에 의한 주체사상의 전면적 체계화와 심화발전
나: 김정일총비서께서 사상이론적 예지가 뛰어나시고 그 업적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분께서 주체사상을 심화발전시키는 데서 한 역할을 말씀해주시지요.
주: 김일성주석께서는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이론적 업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었습니다.
"나는 우리 혁명의 요구와 새로운 자주시대 인민들의 지향을 반영하여 주체사상을 내놓고 그것을 지침으로 하여 혁명과 건설을 영도하여 왔으나 주체사상의 원리를 종합체계화하는 문제에 대하여서는 별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는 김정일동지에 의하여 빛나게 실현되었습니다. 그는 주체사상의 근본원리와 진수를 이루는 내용들을 깊이 연구한데 기초하여 우리 당의 지도사상을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로 정식화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주체사상을 더욱 풍부화하고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켰습니다...말하자면 내가 우리 인민의 토양에 씨를 뿌리고 키워온 주체사상을 김정일동지가 무성한 숲으로 가꾸어 풍만한 열매를 거둘 수 있게 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45)
김일성주석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체계화, 정식화하고 내용을 새롭게 심화발전시킨 바로 여기에 김정일총비서의 탁월한 사상이론적 공헌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김정일총비서의 탁월한 사상이론적 공헌을 요약한다면 첫째로 김일성주의의 정의와 주체사상의 전면적 체계화, 정식화, 둘째로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새로운 심화발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 주체사상의 전면적 체계화, 정식화
나: 그러면 김일성주의에 대한 정의를 내리시고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체계화, 정식화하신 김정일총비서의 탁월한 사상이론적 공헌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지요.
주: 김일성주석의 혁명사상을 <김일성주의>로 정의하신데 대하여서는 이미 앞의 총론에서 언급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김일성주의의 정의를 내리신 김정일총비서의 탁월한 사상이론적 예지에 대해서만 간단히 언급하려고 합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었습니다.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체계라고 한 김일성주의의 정의는 김일성주의가 내용에서 주체사상으로 일관되어 있고 구성에서 사상, 이론, 방법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김일성주의는 내용으로 보나 구성으로 보나 맑스-레닌주의의 틀안에서 해석할 수 없는 독창적인 사상입니다."(46)
김일성주석의 혁명사상을 김일성주의로 정의하신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이론적 예지는 백수십년의 노동계급의 혁명사상발전의 역사와 수천년의 인류사상사에 대한 전면적인 분석과 총괄에 기초하고 있으며 김일성주의의 내용과 구성체계, 그 독창성과 사상사적 위상을 전면적으로 정식화한 것이라는 데 있습니다.
김일성주의의 독창성은 그 진수를 이루는 주체사상의 독창성에 있습니다. 주체사상은 사람을 단순히 세계의 한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세계를 지배하는 주인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를 유물변증법의 틀안에서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주체사상은 주체의 운동으로서의 사회역사적 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주체의 사회역사관을 유물사관의 틀에 맞추어 해석할 수 없습니다. 주체사상은 새로운 철학적 원리와 사회역사 원리를 명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혁명과 건설의 지도원칙들도 밝혀주고 있는 독창적인 사상입니다. 이러한 주체사상을 진수로 하여 전개되고 체계화되었다는 데 김일성주의의 독창성이 있습니다.
김일성주의의 혁명이론은 맑스-레닌주의를 낳은 시대와 다른 시대의 혁명실천이 제기한 문제들에 해답을 준 혁명이론입니다. 김일성주의의 혁명이론은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우리 시대의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의 이론과 전략전술을 심오하게 밝히고 사회개조, 자연개조, 인간개조에 관한 이론을 전면적으로 체계화한 완성된 공산주의 혁명이론입니다. 이러한 혁명이론을 맑스-레닌주의 이론에서 그 원천을 찾아 해석할 수 없으며 맑스-레닌주의 이론의 틀에 맞추어 해석할 수 없습니다.
영도방법에 관한 이론을 새롭게 천명하고 독자적인 구성부분으로 체계화한 것은 김일성주의의 중요한 공적입니다. 김일성주의는 영도방법 문제를 혁명의 승리를 위한 근본문제의 하나로 제기하고 전면적으로 해명하였으며 특히 집권당의 영도방법,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영도하는 방법을 새롭게 천명하고 완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체의 영도방법을 그 어떤 방법론적 문제로 해석하려 하는 것은 주체의 방법의 본질과 내용, 그 독창성에 대한 그릇된 인식의 표현입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독창성을 전면적으로 밝히시고 김일성주의의 사상사적 위상을 명시하는 종합적인 정의를 주셨습니다.
나: 이남의 일부 ML론자들은 "…주체사상은 맑스주의와의 관계에서 계승성을 강조할 때에만 그 혁명성을 가질 수 있지 반대로 독창성을 강조할 때에는 잘못된 철학이 될 수 있다."(47)고 지적하면서 주체사상의 사상사적 위상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주: 그러한 이해는 김일성주의의 내용과 구성의 독창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김일성주석의 혁명사상을 정식화하는 문제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혀주시었습니다.
"그전에는 수령님의 혁명사상을 우리 시대의 맑스-레닌주의라고 하였습니다. 물론 이 정식화에도 일리가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맑스-레닌주의에 대한 계승성을 기본으로 한 것이므로 옳은 정의로는 될 수 없습니다."(48)
수령의 혁명사상을 정식화한다고 할 때 그것은 그 혁명사상의 내용과 체계를 밝히고 그 사상사적 위상을 규정하는 것으로 되어야 합니다. 지난 시기 맑스주의와 레닌주의의 정식화도 내용과 구성체계를 밝히고 그 사상사적 위상을 밝힌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견지에서 보면 김일성주석의 혁명사상을 "우리 시대의 맑스- 레닌주의" 라고 정식화하는 것은 옳은 정의로 될 수 없습니다.
물론 주석님의 혁명사상이 우리 시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이며 맑스-레닌주의의 혁명적 원칙을 옹호하고 고수한 사상이라는 의미에서는 이 정의가 일정한 일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정의는 김일성주석님의 혁명사상의 창시의 특성과 독창성에 대한 깊은 이해에 기초하여 내려진 정의가 되지 못하며 따라서 김일성주석님의 혁명사상의 진수, 내용과 구성체계, 사상사적 위상을 옳게 밝힌 정식화로 될 수 없습니다.
맑스주의와 레닌주의는 그 원리와 내용, 구성체계에 있어서나 또 그것이 창시된 시대의 역사적 여건으로 보나 마땅히 사상사 발전의 하나의 단계를 이루는 혁명사상으로서 맑스-레닌주의로 정식화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주석님의 혁명사상은 그 원리와 내용, 구성체계, 그것이 대표하는 시대로 보나 맑스-레닌주의와 구별되는 독창적인 사상으로서 인류사상사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단계를 근본적으로 구획짓는 독자적인 사상발전의 단계로서 <김일성주의>로 정식화되어야 합니다.
주석님의 혁명사상을 김일성주의로 정식화함으로써 인류사상사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의 새로운 높은 단계의 사상을 특징짓고 시대의 지도사상으로 확정한 바로 여기에 김정일총비서의 탁월한 사상이론적 공헌이 있습니다.
나: 김일성주의의 정의와 함께 주체사상의 내용과 구성체계를 전면적으로 정식화한 것도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사적 공헌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역사적인 노작 "주체사상에 대하여“에서 "주체사상의 창시,"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 "주체사상의 지도원칙," "주체사상의 역사적 의의“에 대하여 깊이 있게 전개하고 체계화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창시"에서는 주체사상이 선행시대와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우리 시대, 주체시대의 요청에 해답을 준 사상이며 조선혁명발전의 요청에 해답을 준 사상이라는 것을 정식화하고 주체사상의 출발적 진리를 규정하고 있으며 주체사상이 전일적인 사상이론체계로 완성되는 과정을 분석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에서는 사람을 위주로 하여 제기한 철학의 근본문제와 그에 해답을 주는 사람위주의 철학적 원리, 사람의 본질적 특성, 사람을 위주로 하여 밝힌 세계에 대한 견해와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에 대한 관점과 입장을 전면적으로 정식화하고 체계화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에서는 사회역사적 운동의 주체를 밝히고 사회역사적 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사회역사적 운동의 본질, 성격, 추동력을 체계화하여 명시하시었으며 자주적 입장과 창조적 입장,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가는 원칙을 정식화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지도원칙"에서는 자주적 입장을 견지하기 위한 원칙을 사상에서 주체,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국방에서 자위로, 창조적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원칙을 민중에게 의거하는 방법, 실정에 맞게 하는 방법으로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가는 원칙을 사상개조 선행, 정치사업 선행으로 정식화하고 체계화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의 역사적 의의"에서는 주체사상이 우리 시대의 참다운 혁명적 세계관을 밝혀주었고 노동계급의 혁명이론 발전에서 새로운 높은 단계를 열어놓았으며 혁명실천에서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는 내용으로 체계화, 정식화하시었습니다.
노작 "주체사상에 대하여"는 참으로 주체사상의 원리적 심오성과 독창성, 철의 논리성, 구성체계의 완벽성을 심오하게 밝힌 철학적 고전이며 근로민중의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밝힌 지도적 지침으로서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이론적 예지의 정화이며 인류역사에 영원히 전해질 기념비적 대작입니다.
나)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새로운 심화발전
나: 이남의 변혁운동가들 중에는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이론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김일성주의를 새롭게 심화발전시킨 시대적 배경과 내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말씀해 주시지요.
주: 무엇보다도 김일성주의를 새롭게 발전시킨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간단히 개괄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여 오늘의 시대는 주체시대 발전의 새로운 높은 단계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와 공산주의 건설이 시대적 요청으로 제기되었으며 세계의 많은 나라와 진보적 인류가 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고 온 세계의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그 어느 때보다도 힘있게 벌리고 있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 오늘의 시대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되살아난 현대제국주의가 "물질적 번영"의 허상과 핵위협으로 세계지배전략을 실현하려 하며, 수정주의자들의 책동으로 인하여 변질된 사회주의가 붕괴되고 자본주의가 복귀되는 사태가 조성되어 세계혁명의 발전에 일시적인 난국이 조성된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조건에서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에 관한 이론을 완성하여 사람들에게 혁명관을 확고히 세워주는 문제, 현대제국주의의 본질을 해부하여 유럽사회주의의 붕괴의 원인과 교훈을 올바로 찾고 혁명을 끝까지 계속하여 완성하는 데서 나서는 문제 등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에 전면적인 해답을 주는 것이 절박한 시대적 요청으로 나섰습니다.
이 시대적 요청에 전면적인 과학적 해답을 주고 김일성주의를 새롭게 심화발전시키는 역사적 위업은 바로 김정일총비서에 의하여 수행되었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시대적 요청에 전면적인 과학적 해답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원리를 정식화하시고 그에 기초하여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을 새롭게 심화발전시키시었습니다.
나:그분께서 시대적 요청에 전면적인 과학적 해답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원리들을 정식화하시었다면 그 내용은 어떤 것들인지요.
주: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수령론>, <사상론>,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을 정식화하시고 그에 기초하여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을 시대적 요청에 맞게 심화발전시키시었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수령론>을 정립, 체계화하시었습니다. 수령의 정치철학적 의미는 "사회정치적 집단의 생명의 중심"(49)이라는 데 있으며 수령의 지위는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요구와 이해관계를 분석종합하여 하나로 통일시키는 중심인 동시에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창조적 활동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는 중심"(50)이며 “역사발전과 노동계급의 혁명투쟁에서 결정적 역할”(51)을 한다는 데 수령의 역할이 있습니다. 수령의 본의, 수령의 지위와 역할에 관한 이해에 기초하여 수령을 진심으로 높이 모시는 입장과 자세가 나오며 수령관이 정립되는 것입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노동계급의 혁명투쟁에서 기본핵을 이루는 것이 수령문제라고 밝히시고 사회주의, 공산주의 위업은 본질에 있어서 수령에 의하여 개척되고 수령의 영도에 의하여 승리하게 되는 수령의 위업이며 역사의 주체, 혁명의 주체로서의 민중의 지위는 수령을 높이 모신 민중의 지위이며 역사의 주체, 혁명의 주체로서의 민중의 역할은 수령의 영도를 실현해 나가는 민중의 역할이라는 심오한 과학이론적 해명을 주시었습니다.
동유럽 사회주의가 붕괴된 것은 결국에는 혁명의 길을 개척한 수령의 사상과 영도를 순결하게 계승하고 구현하지 못한데 있으며 인민의 가장 큰 행복은 위대한 수령을 모시는 것이며 가장 큰 불행은 지도자를 잘못 만나는 것이라고 분석하여 주시었습니다.
그러므로 노동계급의 혁명이론발전과 혁명투쟁에서 언제나 수령중심론을 틀어쥐고 나가야 한다는 것이 김정일총비서의 일관한 사고관점입니다. 수령론에 의하여 혁명적 세계관의 근본핵, 노동계급의 혁명투쟁,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에서 틀어쥐고 나가야 할 근본원칙들이 깊이 있게 해명되고 이론적으로 전개되게 되었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서 사람들의 사상이 기본이며 사상에 의하여 모든 것이 결정 된다는 <사상론>을 정립, 정식화하시었습니다. "사상의식은 사람들의 모든 활동을 규제하고 조절통제"(52)하며 "사상의식은 혁명과 건설에서 사람들의 역할을 규제하는 결정적 요인“(53)입니다.
사상론에 기초하여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은 수령의 사상을 실현하는 혁명위업이라는 것이 천명되고 당의 최고강령으로서 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 강령이 정식화되었습니다. 사상론에 기초하여 또한 사회주의 사회는 사상을 생명으로 하는 사회이며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가는 것이 혁명과 건설에서 견지하여야 할 근본원칙이라는 것이 이론적으로 깊이있게 해명되고 사람사업을 홀시한 동유럽 사회주의의 변질과 붕괴과정이 깊이있게 분석되고 "사상이 변질될 때 노동계급의 당도, 사회주의 제도도 변질되고 자기의 존재를 끝마치게 된다는 것"(54)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사상론에 의해 사회의 변혁과 발전이 사회관계의 담당자인 인간의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원리적으로 깊이있게 해명되고 인간중심의 사회변혁의 논리, 사회생활의 논리가 체계화되었으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에 관한 이론이 새롭게 심화발전되었습니다.
김정일노동당총비서께서는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을 정립하시고 그에 기초하여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을 새롭게 심화발전시키셨습니다. "혁명의 주체는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이며 "인민대중은 당의 영도밀에 수령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사상적으로 결속됨으로써 영생하는 자주적 생명력을 지닌 하나의 사회정치적 생명체"(55)를 이루게 됩니다.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에 기초하여 민중이 어떻게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되는가 하는 주체의 원리가 새롭게 심화되었으며 사회주의 사회의 주체와 그 강화의 원칙과 방도, 사회정치적 집단의 최고뇌수인 수령중심의 통일단결, 일심단결의 원리가 깊이있게 전개되었으며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적 동지애와 의리, 공산주의 도덕이 새롭게 전개되었습니다.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에 의하여 수령관, 조직관, 군중관, 도덕관, 인생관의 제문제들이 원리적으로 전개되고 체계화되었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수령론, 사상론,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에 기초하여 김일성주의의 내용을 어떻게 심화발전시키시었는가 하는 구체적 내용은 뒤에서 토론할 수 있겠기에 이것으로 간단히 요약합니다. 간단히 말하여, 사상이론에 밝으신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주체시대 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김일성주의를 새롭게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시고 체계화하심으로써 김일성주의가 현시대와 영원한 미래시대의 지도사상으로서의 위대한 생활력을 더욱 높이 발휘할 수 있게 하시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 세계의 많은 진보적 인사들은 김정일총비서의 사상을 그이의 존함과 결부시켜 "김정일주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회주의의 완전승리와 온 세계의 자주화를 위한 투쟁시기의 요구에 맞게 심화발전시킨 김일성주의이며 인류는 <김일성-김정일주의>의 기치밑에 자주위업의 완성을 위한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그들은 확신에 넘쳐 말하고 있습니다.
나: 그런데 이남의 일부 ML론자들은 주체사상을 이북의 "내부사정"과 변화하는 주변정세 속에서 "체제수호를 위한 통치이데올로기”로 보고 있습니다.
주: 그러한 견해는 주체사상이 세계적 사조로 퍼져나가고 있는 현실적 자료를 제시하면 간단히 논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969 년 4월 말리 고등사범학교에서 "김일성동지 노작연구소조"의 결성을 발단으로 하여 주체사상 연구의 국제적, 지역적, 전국적 조직과 연구소조들이 수많이 결성되었습니다.
1978 년 4월 일본 도꾜에서 주체사상 국제연구소가 결성되었으며 1978년 2월에는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라틴아메리카 주체사상연구소, 1980 년 9 월에는 인도의 뉴델리에서 아시아지역 주체사상연구소, 1985 년 4월에는 시에라리온 프라타운에서 아프리카지역 주체사상연구위원회, 1985 년 10월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유럽지역 주체사상연구학회가 결성되었습니다.(56) 그리고 27 개 나라에 주체사상연구 전국위원회가 결성되었으며 100 여개 나라에 천여개의 연구조직들이 결성되었습니다.(57)
그리고 오늘날 김정일총비서의 존함을 모시고 그분의 사상을 따라 배우는 조직을 결성하는 것이 하나의 세계적 추세로 되어 지난 10 년 남짓한 기간에 40 여개(58)나 결성되었습니다. 또한 1976 년 9 월 마다가스카르의 안타나 나리브에서 진행된 "주체사상에 관한 국제과학토론회"를 시작으로 하여 16차의 국제주체사상토론회가 있었으며 지역별 토론회도 수많이 전개되었습니다.
김정일총비서께서는 "주체사상은 공인된 시대적 사조로 되고 있으며 역사의 전진과 더불어 그 견인력과 변혁적 의의는 더욱 더 커가고 있습니다.”(59)라고 지적하시었습니다. 주체사상은 더욱 더 커다란 감화력을 가지고 진보적 인류의 심장을 틀어잡고 있으며 그들을 자주의 새 세계를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고무하고 있습니다. 1993 년 12 월 러시아의 저명한 과학자, 정계, 사회계 인사들로 조직된 김정일주의 연구센터 성원들은 김정일노동당총비서께 올린 편지에서 “김정일동지, 우리는 진보적 사상이 자기 발전에서 맑스-레닌주의 단계를 거쳤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인류의 진보적 사상은 김일성주의에 의하여 새롭게 체계화되었으며 오늘 김정일주의로 심화발전되고 있습니다. 김정일주의는 인간중심의 새로운 사회주의입니다."(60)라고 썼습니다.
주체사상, 김일성-김정일주의는 현시대와 영원한 미래시대를 밝혀주는 가장 과학적이고 혁명적인 지도사상입니다.
주
(45) 김일성, "사회주의위업의 계승완성을 위하여," “근로자" 1996 년 4호, 8-9 페이지
(46) 김정일, “김일성주의의 독창성을 옳게 인식할데 대하여," 2 페이지
(47) "남한의 주체사상 논쟁," 45 페이지
(48) 김정일, “김일성주의의 독창성을 옳게 인식할데 대하여," 1 페이지
(49) 김정일, "주체의 혁명관을 튼튼히 세울데 대하여,” 6 페이지 참조
(50) 김정일, "주체사상 교양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19 페이지 참조
(5I) 김정일, "당간부 양성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몇가지 과업," 6 페이지 참조
(52)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31 페이지 참조
(53) 위와 같은 책, 32 페이지
(54) 김정일, "혁명적 당건설의 근본문제에 대하여," 11 페이지 참조
(55) 김정일, "주체사상 교양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18 페이지 참조
(56) "조선중앙년감," 1986 년 참조
(57) "조선중앙년감," 1995 년 참조
(58) "노동신문," 1996 년 2월 21일 참조
(59)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72-73 페이지
(60) "주체사회주의의 현시대적 의미," 132 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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