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12년제의무교육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은 1년동안의 학교전교육과 5년제소학교, 3년제초급중학교, 3년제고급중학교에 이르는 12년동안의 체계적인 교육기간에 일반기초지식과 현대적인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어 자라나는 모든 새세대들에게 중등일반교육을 완성시켜주는 의무교육이다.
주체101(2012)년 9월 25일에 진행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을 채택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가 실시하여온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심화발전이며 중등일반교육체계의 새로운 높은 단계이다.
1년동안의 학교전의무교육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학교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며 5년제소학교교육에서는 어린 학생들의 성장발육을 충분히 보장하면서 자연과 사회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주어 중등교육을 원만히 받을수 있게 한다.
3년제초급중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중등일반기초지식을 배워주며 3년제고급중학교에서는 중등일반지식을 완성시키면서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현실에 써먹을수 있는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게 된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는 가장 선진적인 교육제도이며 필요한 비용을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부담하는 가장 인민적인 교육제도이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숭고한 조국관, 후대관, 미래관이 구현되여있는 중대한 조치로서 사회주의문명건설을 다그쳐나가는 사회주의 우리 조국의 참모습을 온 세상에 보여주는 일대 사변으로 된다. <저작권자 ⓒ 프레스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북(조선)의 교육제도, 전반적 12년제의무교육, 인민적 교육제도 관련기사목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