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군 철수와 자주 통일을 위한 투쟁일지(174)

자주와 통일을 앞당기는 송탄미공군기지 감시활동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10/15 [16:32]

미군 철수와 자주 통일을 위한 투쟁일지(174)

자주와 통일을 앞당기는 송탄미공군기지 감시활동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10/15 [16:32]

자주와 통일을 앞당기는 송탄미공군기지 감시활동

(20241010일 목요일)

 

오랜만에 충남에서 올라온 선배와 함께 공군기지를 돌아보았다. 활주로에는 OMNI항공 1대가 있고 봄바디어 챌린저와 같은 비즈니스 여객기로 보이는 비교적 소형의 여객기 1대가 보였고, 곧 굉음을 내면서 U-2S 고고도 정찰기기 이륙하였다. 사는 동네와 가까운 충남 보령시 웅천읍 소황리는 공군 폭격장이 있는데 최근에는 더 많이 폭격하고 더 시끄럽다고 하니 나는 평택도 더 시끄러워졌다고 하였다.

 

현재 한국에는 보령의 웅천 소황리 폭격장과 군산 앞 직도 폭격장, 강원도 영월의 필승 폭격장 3곳이 있으며 미군도 폭격장을 사용 중이고, 일본에서는 댜오위 다오(센칸쿠 열도)등에서 미군이 폭격연습을 하고 있다 한다.

 

웅천공군사격장은 1985년 조성된 공군 폭격장으로 보령시 웅천읍 일원 약 173만여 평의 면적에 기총사격장(육상)과 폭격장(황죽도-)으로 구성되었다. 한국공군과 미공군이 공동으로 사격과 연습을 하는 중이다. 이곳 주민들은 매향리 폭격장이 폐쇄되면서, 미군들이 이곳으로 옮겨 폭격연습을 하여 투쟁을 하고 있었다.

 

장등리 일대로 들어서니, 기지 안에서는 공사들이 진행 중인데, 태고종 보국사 담 너머의 보통 험비차량이 서 있고 기지방어훈련이 목격되던 곳에는 콘크리트 타설 공사가 진행 중으로 멀리 활주로에서 신축중인 탄약고 사이에도 큰 공사가 진척되었는데 무엇인지는 감이 잡히지 않는다. 멀리서 보니 아틀라스 화물기 한 대와 소형의 여객기가 이착륙을 하였다.

 

탄약고 공사장에는 흙을 북돋는 일로 덤프트럭들과 블도저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황구지교와 닿아 있는 탄약공사장에는 큰 크레인 2대가 작업중이다.

 

다시 활주로에 이르니, 다른 U-2S가 이륙하였는데 마침, 한국 공군의 CN-235로 보이는 창문이 있는 수송기가 착륙하였다. 이어, 여러 대의 소형 여객기들이 착륙을 하여, 오늘이 무슨 고위급 한미 혹은 미군의 고위급 회의가 있다고 우리는 판단하였다.

 

점심을 먹고, 다시 회화리쪽에 들어서니, A-104대 정도가 이륙 준비 중이고, 사냥개와 장총을 걸친 사람을 보았는데, 조끼 뒤에는 “K-55 유해조수구조단이라 써 있다. 과거 오바마 미 대통령이 이 기지에서 출국을 할 때 보니, 한국경찰들이 풀 속을 쑤시고 있어 뭐하냐고 물으니, 비행기 사고 날 수 있어 새를 쫓는다고 창피한지 뻘거진 얼굴로 이야기 하였다.

 

오후에 보니, 미 인도 태평양사령관이 한국을 방문한 기사가 올랐다. 사령관은 주일미군기지를 먼저 들렸는데, 19577월 설립된 주일미군은 미군과 국방부 민간인 계약자 66,000, 45,000명의 부양가족, 25,000명의 일본인 노동자로 구성되었다고 하였는데, 주일미군 사령관 이취임을 하였다. 그리고 일본 새 내각이 들어서자, 미 국방장관과 일본 방위상이 전화통화를 하여 일본 남서부 섬에서 양자 관계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였다는데, 다시 이시가키섬이 떠 올랐다.

 

 

미 해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과의 지속적인 긴장 속에서 지역 동맹국들을 안심시키고자 동남아시아에서 비교적 새로운 연례 순환 근무의 일환으로 해병대와 선원들이 필리핀에 도착했다고 발표하였다고. 해병 순환군-동남아시아(MRF-SEA / Marine Rotational Force - Southeast Asia)3회째로 보이고 200명 정도로 추정된다. 이들은, 필리핀군과 Sama Sama 2024 KAMANDAG 8 훈련으로 6개월간의 주둔하며 6개국과 훈련할 것이라고 한다.

 

                                                                      필경(평택파수꾼)

 

  • 도배방지 이미지

소황리폭격장, 직도, 영월필승, 매향리, 장등리, 유해조수구조단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