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백악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미한일 협력 균열 우려 없어…협의 기대”:프레스아리랑
로고

백악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미한일 협력 균열 우려 없어…협의 기대”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02/18 [12:00]

백악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미한일 협력 균열 우려 없어…협의 기대”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02/18 [12:00]

백악관, ‘북일 정상회담가능성에 미한일 협력 균열 우려 없어협의 기대

 



 

 

미국 백악관이 북(조선)과 일본 간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북과의 관여로 인해 미한일 3국 협력에 균열이 생길 우려는 없다는 것을 일축했다고 217미국의 소리가 전했다.

 

미국 백악관은 북일 정상회담 추진 동향과 관련해 동맹국들의 대북 관여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16VOA(미국의 소리)의 관련 서면 질의에 동맹국들이 북과 관여하는 것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렇다고 답한 미라 랩-후퍼 백악관 NSC 아시아 오세아니아 담당 선임국장의 전날 발언을 상기시켰다.

 

이어 우리 스스로도 북과의 외교에 여전히 열려 있다면서 만약 우리의 가까운 파트너가 북과의 관여를 계획하고 있다면, 우리는 우리들 사이의 협의를 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북과의 관여로 인해 미한일 세 나라간 협력에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3국 협력에 대한 우려는 없다이는 강력하다고 부연했다.

 

앞서 후퍼 선임국장은 15일 미국 평화연구소가 주최한 인도태평양 전략 발표 2주년토론회에 참석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김정은 북(조선)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미국이나 파트너들이 북과의 관여를 원하고 해야 할 이유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우리는 서로를 지원하고 협력하며 협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일본과 북(조선)간 외교적 관여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에 문의하라면서도 우리는 북과의 대화 및 외교의 중요성에 대해 매우 분명히 밝혀왔다VOA의 관련 질문에 북과의 관여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앞서 지난 15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에서 일본이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갈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다고 밝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이 우리의 정당방위권에 대해 부당하게 걸고 드는 악습을 버리고 이미 해결된 납치 문제를 양국 관계 전망의 장애물로 놓지만 않는다면 기시다 총리가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김 부부장이 담화를 발표한 것에 유의하고 있다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김 부부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앞서 지난 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북일 정상회담 추진 관련 질문에 구체적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조일평양선언, 조일정상회담, 새로운 미래, 김여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