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평화통일세상 위해 악성 전염병박멸 공동대응 북녘 남녘 민간 정부가 연대해야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0/08/08 [01:20]

 

 

휴전선 말라리아와 의료파업에 대한 Holistic One Health-One World Approach라는 

오늘 (한겨레신문) 정의당 전 의원 김종대씨의 글을 주목한다.

 

1995년 여름, 미국의 경제제재에 더해서 대홍수로 인한 북녘의 초대형 수해로  '고난의 행군' 시절 휴전선 비무장공동경비구역(DMZ)에서 말라리아가 창궐해서 2000년까지 지속된 사건을 얘기한다.

 

과거 북의 식량난으로 인하여 소-돼지가 급감하자 모기들이 '월남'한 것이 원인이었다는 것이다. 어린시절 불특정 다수에게 덮친 말라리아-학질이었다. 말라리아는 아프리카에서 정주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 발생했다.

 

아프리카인들이 오랜 기간 Vivax malaria와 친밀해지면서 면역력이 생겼으나 16세기 대서양을 횡단하는 서양 식민주의의 노예무역으로 아메리카 대륙으로 전파되었다. 카리브 해와 아마존 유역 저지대 원주민들은 이 병으로 거의 전멸되었다.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안데스고지대와 멕시코 중부는 고도가 높아 모기들이 번성할 수 없어 이런 비극을 모면했던 것이다.

 

말라리아뿐만 아니라 악성 전염성 질병의 역사에서  유의할 점은 일정한 시기에 병원체와 피감염자 사이에 일종의 타협이 일어난다는  것이다.(조선일보 7월 21일자에서 최재천 교수가 지적한 '바이러스와 인간의 공진화-Co-Evolution가 이런 류이며 이런 접근법을 Evolutionary / Darwinian Medicine이라고 한다).

 

숙주는 면역력을 얻게되는 한편 병원체는 다른 숙주로 옮겨가는 경향을 갖는다.(Roy Porter편, Cambridge Illustrated History: Medicine. 6~51. 2004)

 

오늘날 코비드-19에 직면해서 'Holistic One Health-One World론'적 접근방식은 악성 전염성 질병을 생물-화학적 병원체 규명을 넘어 자본주의 생성의 축적과정에서 초래하는 생태학적 균형의 파괴라는  거시적 맥락에서 악성 전염병학적 접근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monthlyreview.org/2020/06/01/ COVID-19 and Catastrophe Capitalism)

 

이는 남미 쿠바의 '포괄적 보건의료'가 이런 경향에 모범적이다. 그러나 현재 문재인 민주정부가 의과대학 정원을 늘리고 쿠바의 지역민 속에서 일상적 보건의료를 하는 방식을 상기시키는 의료정책을 펼치려했다.

 

이에 반대하는 의사-의대생들의 파업이 일어나는 상황은 특정 업종이기주의에 빠진 지극히 안타까은 일로 볼 수 밖에 없다.

 

과거 개인적으로  '한-양의학 의료분쟁'을 보면서 의과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수 년 후 쿠바의 라틴 아메리카 의과대학(ELAM)에 '망명'을 해서라도 의과대학에 입학하려했다. 그러나 그 당시 의과대학 입학할 나이가 상한선 1년을 넘어 부득히 포기했던 일이 생각난다.

 

이에 과거 1995년 북녘의 최대 수해상황에 비추어 보아 남녘이 북녘에게 보건의료협력을 제안하는 것을 마당히 우리가 촉구해도 적절 할 것이다.

 

이는 북녘에서 올해(2020년) 여름 발생한 태풍과 집중 호우로 인한 사상자와 행방불명 된 주민은 약 80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북녘이 1995년 최대 수해를 당한 이후 북녘의 수해로 인한 인명피해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수해가 올해(2020년)라고 보는 것이다.

 

이에 참 된 동포애 민족애 평화통일을 실현하겠다면 북녘, 남녘의 민간, 정부가 수해복구 및 보건의료공동연대를 실현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악성 전염병박멸을 공동대응하고 상호협력하며 평화통일세상을 꿈꾸는 공동연대의 실천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진보평론 편집위원 최형록 글 / 정리 문해청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북 바로알기 눈뜨라TV>
북 바로알기 TV - 4)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
메인사진
북 바로알기 TV - 4) 평양봄철국제상품전람회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