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법사위,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 개정안 통과:프레스아리랑
로고

법사위,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 개정안 통과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2/12/08 [08:39]

법사위,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 개정안 통과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2/12/08 [08:39]
▲     © 뉴스포커스

 

 

내년 6월부터 사법(私法)관계와 행정 분야에서 만 나이로 사용이 통일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만 나이 사용을 명확히 규정한 민법 일부개정법률안과 행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오는 8·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전망이다. 개정안은 공포 6개월 뒤 시행된다.

 

현재 법령상 나이는 민법에 따라 만 나이로 계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출생한 날부터 바로 한 살로 여겨, 매해 한 살씩 증가하는 이른바 세는 나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일부 법률에선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연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간 이런 나이 계산과 표시 방식의 차이로 인해 사회복지·의료 등 행정서비스 제공 시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이날 전체회의를 통과한 민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나이 계산 시 출생일을 포함하고, 만 나이로 표시할 것을 명시했다. 다만 출생 후 만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월수(月數·개월 수)로 표시할 수 있다.

 

행정기본법 개정안은 행정 분야에서 나이를 계산할 때,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생일을 포함해 만 나이로 계산·표시하도록 했다. 출생 후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역시 월수(月數·개월 수)로 표시할 수 있다.


원본 기사 보기:뉴스포커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본 기사